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하시오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하시오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시대 아동관

2. 조선시대 아동관
1) 조선시대 상기의 아동관
2) 조선시대 중기의 아동관
3) 조선시대 하기의 아동관

3.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아동관
1) 천성
2) 기질
3) 습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삼국시대에서 고려조까지는 유아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으로서 실시된 기록은 없지만, 신라, 백제, 고구려의 삼국에서 불교는 공통적으로 숭상되었다. 따라서 일반 가정에서 유아 및 청소년을 가르치기 위해 민족 고유의 도덕과 세속오계 및 유교 윤리가 더러 통합되어 준거가 되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왕명에 의하여 제도적으로 과부, 홀아비, 고아, 무자녀 노인을 돌보도록 하였다. 그 후 고려시대에도 양육할 부모, 친척이 없는 아동에게는 10세까지 관가에서 식량을 공급하고 보살피도록 하였다. 이는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기아와 부랑아를 관가에서 보호하거나 민가에 수양하는 것이 법으로 시행되었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육아는 조선시대의 보편적인 육아 형태와 상호적으로 함께 형성되었다. 그러므로 조선왕조실록의 기록 내용을 살펴보기 이전에 조선시대의 시대적 육아 모습이 어떠하였을지 그 전반적인 개요부터 정리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해 보겠다.

본문내용
대 하기의 아동관
3.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아동관
1) 천성
2) 기질
3) 습성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삼국시대에서 고려조까지는 유아교육이 제도적 교육기관으로서 실시된 기록은 없지만, 신라, 백제, 고구려의 삼국에서 불교는 공통적으로 숭상되었다. 따라서 일반 가정에서 유아 및 청소년을 가르치기 위해 민족 고유의 도덕과 세속오계 및 유교 윤리가 더러 통합되어 준거가 되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신라시대에는 왕명에 의하여 제도적으로 과부, 홀아비, 고아, 무자녀 노인을 돌보도록 하였다. 그 후 고려시대에도 양육할 부모, 친척이 없는 아동에게는 10세까지 관가에서 식량을 공급하고 보살피도록 하였다. 이는 조선시대까지 이어져 기아와 부랑아를 관가에서 보호하거나 민가에 수양하는 것이 법

참고문헌
김용재(2004). 조선시대의 유교교육. 韓國思想과 文化.
김은영(2010). 교육학의 이해. 동문사.
강현식(2008).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 살림.
김병회(2003). 유교적 교육 전통에서의 사제 관계의 성격. 동양사회사상.
백혜리(1997). 조선시대 성리학, 실학, 동학의 아동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전통아동관에 대해 논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