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
1)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일반적 절차
(2) 교수-학습 맥락에서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절차
2) 직무과제분석
3) 설계와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4) 실행
(1) 교육목표 충실성 관점
(2) 상호적응관점
(3) 형성관점
5) 평가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과정을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학습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세 수준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부령의 교육과정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전파되거나 실천되기 이전에 ‘하나의 교육적 의도로서 머물러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이런 것을 가르치겠다.’라고 하는 공개된 약속에 지나지 않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법령의 형태로 확정고시되었다는 점에서 강제성이 있는 일종의 규범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은 전개된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사에 의해 재해석되고 교사의 손에 의하여 수업행위 속에서 재현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해 보겠다.

본문내용
요구분석
(1) 요구분석의 일반적 절차
(2) 교수-학습 맥락에서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절차
2) 직무과제분석
3) 설계와 개발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설계
4) 실행
(1) 교육목표 충실성 관점
(2) 상호적응관점
(3) 형성관점
5) 평가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실행과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과정을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학습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세 수준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공약된 목표로서의 교육과정은 의도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부령의 교육과정이 이 수준에 해당된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전파되거나 실천되기 이전에 ‘하나의 교육적 의도로서 머물러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것은

참고문헌
곽병선(2001). 미래사회와 교육과정. 교육과정연구.
김경자 외(2010).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장상호(2003). 교육발전의 도해. 교육원리연구.
권요한(2001). 교사와 교육과정. 창원대학교 출판부.
성경희 외(2003).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실태분석(Ⅰ). 연구보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남유리(2004).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 전략의 구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기관에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연간교육과정을 각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