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활동영역 가운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활동영역 가운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활동영역 가운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활동영역 가운데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1) 문제해결자
2) 교육자
4) 관리자
5) 공동 협력자

2.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 조사
1) ‘A’고등학교의 학교 사회복지사 사례
2) 학생의 의견
3) ‘A’고등학교의 학교 사회복지사 사례 분석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란 학교라는 체계에서 사회복지사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 지역사회, 학교, 그리고 학생들의 변화하는 다양한 욕구에 의해 달라지고, 이론적 관점에 따라 그 강조점을 달리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정신분석에 기초를 둔 임상중심의 역할을 크게 강조하는 반면 사회학적 관점은 사회불평 등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불평등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강조한다. 최근 사회복지실천의 중심 관점이 되고 있는 생태체계적 관점은 환경과 인간의 이중적 초점을 제공하여 인간과 환경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활동영역(학교) 가운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해 보겠다.


본문내용
1) 문제해결자
2) 교육자
4) 관리자
5) 공동 협력자
2.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 조사
1) ‘A’고등학교의 학교 사회복지사 사례
2) 학생의 의견
3) ‘A’고등학교의 학교 사회복지사 사례 분석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란 학교라는 체계에서 사회복지사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 지역사회, 학교, 그리고 학생들의 변화하는 다양한 욕구에 의해 달라지고, 이론적 관점에 따라 그 강조점을 달리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정신분석에 기초를 둔 임상중심의 역할을 크게 강조하는 반면 사회학적 관점은 사회불평 등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불평등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강조한다. 최근 사회

참고문헌
김충기(2000).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김달님(2003). 학교 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사례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혜래(2000). 학교복지적 측면에서 본 학교붕괴 현실과 대책. 학교사회사업
황창순(2000). 학교사회복지의 연구 방향. 제7회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지
김성실(200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수행에 따른 장애요인에 대한 질적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활동영역 가운데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