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를 통하여 서술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같은점

2.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차이점
1) 철학적 배경
2) 지식의 기원 및 형성 과정
3)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견해

3.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1)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2)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4. 비고츠키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1) 비고츠키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Piaget의 발달론적 입장은 상호작용론적 관점이지만, 그는 유기체가 환경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즉 Piaget와 같은 심리 발달 이론가들은 개인의 가치를 중요하게 다루고, 개인의 권리에 초점을 두면서 발달이 환경에 의해 촉진되거나 제한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은 개인 보다 다른 가치를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많은 도전을 받았다.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Vygotsky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에 묻혀 있고 인간의 행동은 이러한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 작용이 발달에 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를 통하여 서술해 보겠다.



본문내용

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같은점
2.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차이점
1) 철학적 배경
2) 지식의 기원 및 형성 과정
3)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견해
3.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1)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2)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4. 비고츠키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1) 비고츠키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Piaget의 발달론적 입장은 상호작용론적 관점이지만, 그는 유기체가 환경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즉 Piaget

참고문헌
최옥채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조선미(200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수(2002). 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김현재(1993). Piaget 이론의 열린교육적 조명.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실연구 제1집.

하고 싶은 말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를 통하여 서술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