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0일 금요일

사회복지행정이론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행정이론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사회복지행정이론.hwp


목차
1.서론
2.과학적 관리론
3.관료제 이론
4.인간관계론
5.학습조직 이론
6.TQM
7.목표관리이론
8.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이론은 현실을 포착하는 창이다. 이론은 사회복지행정의 연구자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중요하다. 좋은 이론만큼 실용적인 것은 없기 때문이다. 사회복지행정에는 서비스 전달체계, 조직 관리,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서비스 활용 등을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론들 기초이론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고전이론 혹은 조직이론이다. 왜냐하면 사회복지행정의 일차적 적용 대상은 조직이기 때문이다.
학자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다수의 학파 간에 이론적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전통적 관리이론과 현대적 관리 이론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전통적 관리이론은 크게 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이론, 인간관계론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전통적 관리이론은 조직을 잘 관리하고 조직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어떻게 인간의 노력들을 조정할 것인가 하는 대답으로 등장되었다고 한다.

<중 략>

이러한 의미에서 선진국에서 많은 성공사례를 보이고 있는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 TQM)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1980년대부터 구미에서는 고객 위주의 경영철학이자 최고경영자 중심의 관리시스템인 TQM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TQM은 품질의 문제는 결국 품질을 만들어내는 인간의 문제이며 Do it right he first time(처음부터 바르게 하라)이라는 결함의 미연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한 크로스비(P.Crosby)의 철학이 가미된 것이다. 또한 일본적 품질관리의 철학과 실천방법이 TQM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TQM이 독자적인 원리에 의해 생성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 점에 대해서 일본 품질 관리 계의 대부인 이시가와도 TQM의 역사를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일본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그리고 1987년에 제정된 맬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을 중심으로 TQM의 보급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본문내용

이론은 현실을 포착하는 창이다. 이론은 사회복지행정의 연구자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중요하다. 좋은 이론만큼 실용적인 것은 없기 때문이다. 사회복지행정에는 서비스 전달체계, 조직 관리,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서비스 활용 등을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론들 기초이론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고전이론 혹은 조직이론이다. 왜냐하면 사회복지행정의 일차적 적용 대상은 조직이기 때문이다.
학자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다수의 학파 간에 이론적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전통적 관리이론과 현대적 관리 이론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전통적 관리이론은 크게 과학적 관리론, 관료제 이론, 인간관계론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전통적 관리이론은 조직을 잘 관리하고 조직의 목적을

참고문헌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8
박경일(2008), 지역사회복지관에서 TQM 수행활동과 성과분석,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공선표 : 조직관리 최근 트렌드와 조직활성화, 한국인사관리협회, 2010
유영만(2005), 지식격제시대의 학습조직, 고도컨설팅 그룹
이창원, 최창현(2010) 새 조직론. 대영문화사
박연호, 행정학신론, 박영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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