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0일 금요일

영아(만2세 이하)의 애착발달에 놀이가 필요한 이유.

영아(만2세 이하)의 애착발달에 놀이가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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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과 놀이 관계
2. 영아의 애착발달에 놀이가 필요한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애착과 놀이 관계
여러 연구들은 애착과 영아의 놀이의 질 간의 연관성을 시사해준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는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 물리적 환경을 더 많이 탐색하는 경향이 있으며 공은 굴리는 것이고 장난감은 자동차는 미는 것이라고 아는 것처럼 사물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더 잘 아는 경향이 있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걸음마기 영아는 보다 사회적이고 초보적이기는 하나 또래와 협동적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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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아의 애착발달에 놀이가 필요한 이유
애착장애 아동이 부적절한 양육으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 운동 및 언어발달 영역에서 발달 지연을 보이는 것을 고려할 때 놀이의 이용이 가장 먼저 고려될 수 있다. 이때,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 가장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아동 자신의 방법으로 느끼고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매개가 된다. Jernberg 등은 애착 증진에 초점을 둔 놀이를 통하여 유아의 불안정 애착을 변화시키고 애착 안정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는 애착장애 아동이 부적절한 양육으로 인해 사회적 작용에서의 문제, 운동 및 언어발달 영역에서 발달 지연을 보이는 경우에 놀이가 효과적이라는 다른 연구들과 일치함을 보여준다. 이렇게 놀이는 영아가 불안정 애착 등의 애착장애 현상을 보일 때 필요한 활동으로,

본문내용

부모와 자녀 사이의 정서적 유대는 아동기 전체의 발달과정을 결정하고 나아가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들 중 하나이다. 프로이트가 강조했던 부모-아동 관계의 심리학적 중요성은 보울비에 이르러 영아-어머니간의 유대관계를 설명하려는 애착이론으로 드러나게 되었다. Ainsworth 등은 보울비의 이론을 보다 정교화하고 확고히 하면서 애착은 사람이나 동물이 자신과 다른 특정한 개체사이에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이고 이러한 유대관계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지속된다고 하였다. 특정한 사람에게 애착을 느낀 영아는 그 애착대상을 세상을 탐색하는 안전기지로 사용한다. 애착은 대상과의 접근 및 접촉 추구행동을 통해 형성되는데 영아는 생존을 위해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한편, Landreth에 의하면 놀이는 언어와

참고문헌
- 조수미, “애착장애아동을 위한 아동중심 놀이치료사례 연구”, 광신대,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윤경, “영아의 애착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숙명여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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